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황소자리의 특징, 관찰법 및 아름다움에 대해 알아보기

by 끼리링 2024. 9. 29.

 

1.  황소 별자리의 특징

황소자리의 황소는 바람기 많은 제우스가 페니키아의 공주 유로파를 유혹하기 위해 변한 모습입니다. 치솟은 두 뿔과 함께 황소의 얼굴 형태를 띠고 있는 이 별자리는 오리온자리와 함께 겨울철 길잡이 별자리로 잘 알려져 있으며 밤하늘에서 가장 높은 별자리 중 하나입니다. 밝은 별 알데바란과 황소 얼굴을 나타내는 V자 모양의 성단으로 유명한 황소자리는 고대부터 별을 관찰하는 사람들에게도 길잡이 역할도 해왔습니다. 지구가 공전함에 따라 변화하는 계절별로 별자리의 위치가 변할 때 어떻게 관찰해야 별을 발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고 있다면 당신은 별 관측에 있어 큰 즐거움을 얻을 것입니다. 눈부시고 하얗게 빛나며 공주를 유혹했던 흰 소의 모습을 상상하며 겨울, 봄, 가을에 황소자리를 관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멋진 별자리 여정을 떠나봅시다.

 

 

2. 사계절 동안 월별, 지역별로 황소자리에 대해 톺아보기

11월부터 3월까지의 겨울의 저녁 하늘은 황소자리가 가장 먼저 눈에 띄기 시작하며 이 거대한 별자리를 관측하기에 가장 멋진 계절입니다. 황소자리는 매일 저녁 동쪽에서 떠서 밤에 남쪽 하늘에서 가장 높은 지점에 도달하여 빛을 내기 시작합니다. 황소자리의 눈을 형성하는 가장 밝은 별인 알데바란 덕분에 한눈에 별자리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황소자리 얼굴의 윤곽을 드러내는 독특한 V자 형태를 띠고 있는 히아데스성단도 찾을 수 있습니다. 모든 별자리 관찰을 위해서는 장소에 상관없이 가장 어두운 곳을 찾아가야 합니다. 쌍안경이나 망원경은 사용한다면 알데바란뿐만 아니라 황소자리 뒤쪽의 플레이아데스 성단도 관측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플레이아데스 성단은 하늘에서 가장 잘 알려진 개방형 성단 중 하나이며 젊은 별로 이루어져 있어 푸른빛을 띠며 육안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성단은 황소자리의 어깨 부분에 위치하며 별들을 감싸는 가스 구름들은 이 별들의 푸른빛들을 더 밝게 빛내기 아름다운 느낌을 더해줍니다.

겨울이 지나 봄이 시작되면 별자리는 지평선 아래로 천천히 내려가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4월부터 5월까지는 초저녁에도 별자리 모양을 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여름이 다가오기 시작하면 황소자리는 5월 말까지 하늘에서 빛을 내다 서서히 사라지고 결국 완전히 사라질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봄에 황소자리를 관찰하고 싶다면 초저녁에 관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저녁에 황소자리를 관찰하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그렇기에 당신은 저녁 직후 서쪽 하늘을 바라보며 황소자리를 찾아야 합니다. 밝은 별 알데바란은 여전히 눈에 띄고 희미한 존재감을 나타내기 때문에 알데바란을 시작으로 황소자리를 바라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지평선의 위치가 낮기 때문에 서쪽 하늘이 잘 보이는 열린 공간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황소자리가 나무나 구조물에 의해 가려진 경우에는 쌍안경을 활용한 관측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황소자리는 여름을 지나 가을이 다가오면서 다시 자신의 빛을 내뿜기 시작합니다. 가을의 이른 아침 시간부터 황소자리를 관찰할 수 있으니 이 시간대를 활용해 보는 것도 관찰에 있어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9월부터 11월까지 황소자리는 낮 직전 동쪽에서 떠오릅니다. 이때가 광활한 밤하늘에서 별을 보기에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비록 가을 저녁에는 황소자리를 볼 수 없지만 이른 새벽 전에는 볼 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알데바란과 V자 모양의 히아데스성단이 다시 발견됩니다. 히아데스성단 중 가장 밝게 빛나는 10개의 별을 시작으로 황소자리를 맞이한다면 가을은 황소자리를 맞이하기에 완벽한 계절이 될 것입니다. 망원경이나 쌍안경을 활용한다면 발견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다가오는 겨울을 맞이하여 완벽한 별 관측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3. 황소자리의 아름다움을 만끽하기

황소자리는 젊은 별들로 만들어진 성단에 둘러 쌓여 있기 때문에 푸른빛의 독특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놀라운 별자리입니다. 겨울은 저녁 하늘에서 밝게 빛나는 별을 관찰하기에 완벽한 시기입니다. 봄이 되면 황소자리는 희미해지기 시작하지만, 이른 저녁에도 관찰할 수 있으니 섣불리 포기하기에는 이릅니다. 여름을 지나 가을이 다가오면서 황소자리는 이른 아침 하늘에 다시 나타나 겨울에 광활함을 나타내기까지 또 다른 별 관측 주기를 만들어냅니다. 천문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든 숙련된 관찰자이든, 황소자리는 항상 만족스러운 별자리관측을 제공하니 겨울철 길잡이 별로써 눈여겨볼 수 있는 아름다운 별자리입니다. 관찰할 수 있는 시간에 맞춰 사전 계획과 적절한 도구를 준비한다면 사계절 내내 이 빛나는 황소자리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